‘AI는 기술 아닌 깐부’… 시민들, AI를 ‘같이 사는 동반자’로 받아들이다
서울AI재단(이사장 김만기, 이하 재단)은 최근 10개월간(1~10월) 시민이 작성한 소셜미디어 게시글 약 35만 건을 분석한 결과, AI를 ‘기술’이 아니라 ‘일상에서 함께하는 존재’로 인식하는 흐름이 뚜렷하게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재단은 유튜브·블로그·카페·인스타그램 등 9개 SNS 채널에서 수집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키워드·감성 변화를 입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보고서 ‘AI는 기술 아닌 동반자: SNS 35만 건으로 본 2025 시민 인식 변화 분석’을 3일(수) 발표했다. · 보고서는 재단 누리집(https://saif.
‘제5회 고양파주 범죄피해자 인권대회’ 개최
고양파주범죄피해자지원센터(이사장 김상래)는 ‘제5회 고양파주 범죄피해자 인권대회’를 지난 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양파주 범죄피해자 인권대회는 범죄 피해자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관계자에 대한 사기 진작을 위해 2021년부터 매해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다사랑 난타클럽의 식전 공연, 센터 홍보 영상 상영, 범죄 피해자 권리 선언, 유공자 표창, 피해자 감사 편지 낭독, 인권 퍼포먼스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정지영 고양지청장은 “효율적인 피해자 맞춤형 정책을 통해 인권 중심의 행정과 범죄피해자지
JTBC 토일드라마 ‘경도를 기다리며’ 첫 방송 호평 속 순항… 프리미엄 에그 샌드위치 브랜드 에그드랍 제작 지원
프리미엄 에그 샌드위치 브랜드 에그드랍(EGGDROP) (https://eggdrop.com/)이 제작 지원한 JTBC 토일드라마 ‘경도를 기다리며’가 첫 방송 직후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다. 에그드랍은 ‘일상에서의 특별한 한 끼’를 전한다는 브랜드 철학 아래 젊고 따뜻한 감성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왔으며, 작품 속 일상적 공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노출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작품 속에서는 에그드랍의 시그니처 메뉴들이 등장해 극의 생동감을 더하고, 바쁜 일상 속에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
tvN 주말극 `태풍상사` 포스터
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라마는 무역회사 대표가 된 압구정동 오렌지족 ‘강태풍’과 경리 ‘오미선’의 성장기를 중심으로 위기 속 연대와 생존을 그려 세대 간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2위는 2.9%를 기록한 ENA·SBS Plus 예능 ‘나는 SOLO’가 올랐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해당 프로그램은 실명 대신 가명을 사용하고 출연진의 인간적 결함까지 노출하는 연출로 ‘극사실주의 데이팅 예능’이라는 고유 색을 구축했다. 2021년 첫 방송 이후 꾸준히 상위권에 진입해왔으며, 11월에는 네 번째 ‘돌싱 특집’을 마무리하고 29기를 진행 중이다.
3위는 2.8%의 KBS2 주말극 ‘화려한 날들’, 4위는 2.4%의 JTBC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가 차지했다. 이어 MBC ‘나 혼자 산다’(2.3%), MBN ‘나는 자연인이다’(2.2%), KBS1 일일극 ‘마리와 별난 아빠들’(1.8%), KBS2 ‘1박 2일 시즌4’(1.7%), SBS ‘미운 우리 새끼’(1.5%), EBS ‘세계테마기행’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 각각 1.4%로 공동 10위에 올랐다.
20위권에는 MBC 스포츠 예능 ‘신인감독 김연경’, 금토극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저녁 일일극 ‘태양을 삼킨 여자’, SBS ‘우주메리미’, TVING ‘환승연애4’ 등이 포함됐다. ‘싱어게인4’, ‘피지컬: 아시아’, ‘그것이 알고 싶다’도 0.9%대로 순위권을 형성했다.
비록 이번 달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단 한 편만 20위권에 들었지만, 지난달 상위 5편과 이번 달 상위 4편이 모두 넷플릭스 송출작인 점은 플랫폼의 영향력을 보여준다.
한국갤럽은 “OTT가 젊은 층에 국한되지 않고 올해 상반기 기준 50대의 65%, 60대 이상 36%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OTT 확산과 플랫폼 간 경계 약화가 방송영상 소비 양상 전반을 바꾸고 있으며, 순위권 구성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뚜렷이 드러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