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 참가
현대차그룹이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World Hydrogen Expo 2025, 이하 WHE 2025)’에 참가해 수소 기술을 소개하고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글로벌 수소 리더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 WHE 2025는 2020년부터 개최해 온 국내 대표 수소 산업 전시회 ‘H2 MEET’와 지난해 수소의 날(11월 2일) 기간 중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국제 콘퍼런스를 통합해 올해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수소 산업 박람회다. ‘Hydrogen Pioneers: Innovate, Unite, and Accelera
파주시는 광역상수도 단수사고와 관련해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 한국수자원공사와 협력해 신속한 후속조치를 추진한다.
파주시청 전경.파주시는 지난 14일 발생한 광역상수도 단수사고 이후 시민 불편이 광범위하게 발생하자, 26일부터 기후에너지환경부 주관의 공동조사단 출범 등 사고 대응과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조치를 신속히 시행하고 있다. 시민 피해 보상, 급수체계 개선, 현장 대응 지침 보완 등 실질적 조치에 집중하고 있다.
시는 우선 한국수자원공사에 생수 구입비 등 긴급 생활비 지급과 시민대표·파주시·한국수자원공사 참여 공동 보상협의체 구성을 공식 요청했다. 사고 조사와 동시에 보상 체계를 가동해 보상 기준, 범위, 접수 절차 지연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광역 송수관 사고 발생 시 대체 급수체계가 미흡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비상연계관로 활용, 광역·지방상수도 간 급수 전환 계획 마련, 배수지 급수구역 조정 및 대체 관로 확보 등 광역 급수체계 전반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26일부터 출범한 공동조사단은 설계·시공·운영·안전관리 전 과정을 검토해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종합적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조사 과정에서 파주시는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 도출을 위해 적극 협조하고 의견을 제시할 방침이다.
또 재난·단수 상황 시 유관기관 간 정보 공유 체계를 강화하고, 실제 발생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하도록 내부 행동 지침 간소화 작업도 병행한다. 사고 당시 시민 정보 요구가 급증했던 점을 고려해 현장 연락관을 파견하고 복구 및 급수 재개 예상 시간, 비상 급수 지원 내용을 명확히 안내하는 등 홍보 체계도 일원화한다.
박준태 파주시 환경국장은 “단수사고로 시민들께 큰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사고 직후부터 최선의 조치를 해왔다”며 “앞으로 피해 보상, 광역 급수체계 개선, 내부 대응 절차 정비 등 시민 생활과 안전을 위한 후속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