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기술 아닌 깐부’… 시민들, AI를 ‘같이 사는 동반자’로 받아들이다
서울AI재단(이사장 김만기, 이하 재단)은 최근 10개월간(1~10월) 시민이 작성한 소셜미디어 게시글 약 35만 건을 분석한 결과, AI를 ‘기술’이 아니라 ‘일상에서 함께하는 존재’로 인식하는 흐름이 뚜렷하게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재단은 유튜브·블로그·카페·인스타그램 등 9개 SNS 채널에서 수집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키워드·감성 변화를 입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보고서 ‘AI는 기술 아닌 동반자: SNS 35만 건으로 본 2025 시민 인식 변화 분석’을 3일(수) 발표했다. · 보고서는 재단 누리집(https://saif.
‘제5회 고양파주 범죄피해자 인권대회’ 개최
고양파주범죄피해자지원센터(이사장 김상래)는 ‘제5회 고양파주 범죄피해자 인권대회’를 지난 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양파주 범죄피해자 인권대회는 범죄 피해자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관계자에 대한 사기 진작을 위해 2021년부터 매해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다사랑 난타클럽의 식전 공연, 센터 홍보 영상 상영, 범죄 피해자 권리 선언, 유공자 표창, 피해자 감사 편지 낭독, 인권 퍼포먼스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정지영 고양지청장은 “효율적인 피해자 맞춤형 정책을 통해 인권 중심의 행정과 범죄피해자지
JTBC 토일드라마 ‘경도를 기다리며’ 첫 방송 호평 속 순항… 프리미엄 에그 샌드위치 브랜드 에그드랍 제작 지원
프리미엄 에그 샌드위치 브랜드 에그드랍(EGGDROP) (https://eggdrop.com/)이 제작 지원한 JTBC 토일드라마 ‘경도를 기다리며’가 첫 방송 직후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다. 에그드랍은 ‘일상에서의 특별한 한 끼’를 전한다는 브랜드 철학 아래 젊고 따뜻한 감성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왔으며, 작품 속 일상적 공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노출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작품 속에서는 에그드랍의 시그니처 메뉴들이 등장해 극의 생동감을 더하고, 바쁜 일상 속에
구로구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
제7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홍보 포스터.
5일 구로구는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4개월간 ‘제7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겨울철 난방 사용 증가와 기상 여건 악화로 고농도 미세먼지가 잦아지는 시기에 집중 저감 조치를 시행해 미세먼지 농도와 발생 빈도를 낮추는 제도다.
구는 올해 계절관리제를 위해 수송, 사업장, 노출저감 등 3개 분야에서 서로 다른 2개의 핵심 대책을 마련했다. 수송 분야는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과 공회전 단속을 통해 총 1,400대를 점검하며, 관내 자동차검사소 3곳을 대상으로 기술 인력 자격 여부, 정기교육 이행, 검사 장비 상태, 정도검사 이행 여부 등 전반적인 검사 체계를 확인한다.
사업장 분야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111곳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무허가 사업장 특별점검과 배출사업장 밀집지역 합동점검을 병행한다.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53곳도 세륜·살수시설 운영 여부, 방진벽 설치 여부 등 관리 기준 준수 상태를 점검하며, 노후 건설기계 사용 제한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노출저감 분야에서는 경인로, 구로중앙로, 서해안로를 집중관리도로로 지정해 하루 4회 이상 도로 청소를 실시한다. 또한 지하역사, 어린이집, 실내 주차장, 대규모 점포 등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 30곳을 대상으로 실내 공기질 특별점검을 진행해 미세먼지 취약계층 보호에 나선다.
장인홍 구로구청장은 “올겨울에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우려되는 만큼 분야별 대책을 강화해 대기질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들도 미세먼지 저감 실천에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